2009년 12월 28일 월요일

전략과 전술을 구분하라

대부분의 사장들은 전략과 전술 중 어느 한 쪽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이때 나는 당연히 '전략'을 골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사장은 상품 제조와 판매 같은 직접적인 지시만 내려야 한다는 말이다.

상품을 어떻게 잘 팔 것인지, 얼마나 좋은 물건을 만들 것인지와 같은 구체적인 일은 개개인의 전술이며 어디까지나 부하 직원이 할 일이다. 이는 현장에서 일하면서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사원들이 해야 하는 일이다. 대신, '전략'을 짤 때는 반드시 해내고야 말겠다는 생각으로 그 누구보다 열심히 일해야 한다.

여기서 '전략'의 기본은 차별화에 있다. 전략을 짤 때는 현재의 경영체계를 포함해서 상품의 차별화, 판매 방법론의 차별화, 그리고 사원을 이끄는 리더십까지, 모든 것을 완전 차별화해야 한다. 이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중간하게 대충대충 해서는 절대로 불가능한 일이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강조한다.
"사장은 공부를 하고, 사원을 일을 하라."

나는 이것이 바로 '전략'과 '전술'을 잘 구별해서 실천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또한 그 두 가지를 자신이 다 해야 한다고 우기고 싶을 것이다. 그러면 나는 되묻곤 한다.

(중략)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자신이 직접 선두에 서서 모든 일을 처리하고 싶어 한다. 그것이 바로 큰 실패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 야마다 사장, 셀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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